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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지 않는 시대, 생각을 팔아라: 사유의 무한한 힘

by Richtory 2023.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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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Picasso)는 무언가를 팔았을까? 예술? 아니다, 생각이다. “세상을 다르게 보라”는 생각. 그의 작품들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보는 것이다. 생각과 사유가 그림이 된다. 그리고 그것은 혁명이 된다.
코카-콜라는 달콤한 탄산음료일 뿐인가? 아니다, 그것은 감성이다. “함께 하는 즐거움”이라는 생각. 코카-콜라의 광고들은 감성의 혁명을 일으킨다. 사람들은 생각과 감정을 사고, 코카-콜라를 마신다. 코카-콜라는 사유의 맛이다.
철학자 에마뉘엘 레비나스(Emmanuel Levinas)는 어떤 생각을 팔았을까? “타인에 대한 책임”이라는 생각. 그의 철학은 사유의 깊이를 보여준다. 시대에 꽃 한 송이를 더 심는다. 생각이 없는 시대는 무게가 없다. 생각하는 사람들은 시대를 균형잡히게 한다. 레비나스의 사유, 그것은 시대를 움직이는 열쇠다.
시대를 바꾸는 디자인 애플은 기술회사일까? 아니다, 혁신의 상징이다. “생각의 차이를 디자인에 담아라”라는 생각. 스티브 잡스(Steve Jobs)의 애플은 기술을 넘어선 디자인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레비나스의 사유와 같이 애플은 시대를 움직이는 열쇠를 제공한다. 사람들은 애플의 제품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혁신적으로 표현한다. 애플은 사유의 혁신이다.
초록빛 풀밭을 걷는 기분, 그것이 바로 생각을 팔 때의 감각이다. 생각은 시장에 놓여진 상품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이다. 피카소의 눈, 코카-콜라의 감성, 레비나스의 철학, 애플의 혁신 - 이 모든 것들은 생각과 사유로 시대를 움직인다.
그렇다. 시대는 생각을 팔며 움직인다. 생각과 사유는 빛과 같다. 어두운 시대를 밝게 할 수 있는 힘이다. “생각하지 않는 시대, 생각을 팔아라.” 이제 마음의 문을 열고, 생각의 바람을 느껴보자. 생각을 팔고, 사유로 시대를 움직여라. 이것이야말로 인류의 무한한 가능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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