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빅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 인간 본능과 커뮤니티에서 찾아낸 답

by Richtory 2023. 6. 20.
728x90
반응형

빅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디어"라는 개념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아이디어는 새로운 사고나 접근법을 말하며, 사회적, 경제적, 과학적 혁신의 원천이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특히 "빅 아이디어"란 한 단계 더 나아가, 현상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시장을 혁신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빅 아이디어는 간단한 문제 해결에서부터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사회 구조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발견될 수 있다. 여기서 빅 아이디어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그것이 "균형을 채워주는" 즉, 불균형한 상태를 균형 상태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서 더 나은 상황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간의 본능과 맞닿아 있다.

인간 본능이란 자기 발전, 자기 만족,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욕구를 말한다. 그리고 이 본능은 커뮤니티에서 가장 뚜렷하게 드러난다. 커뮤니티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과 가치를 표현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장소이다. 그래서 커뮤니티를 관찰하면, 사람들이 어떤 문제에 직면해 있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노력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현하려고 노력하는지를 볼 수 있다.

이것을 적용해보면, 마케팅 이론에서 잘 알려진 '블루 오션 전략'을 들 수 있다. 블루 오션 전략은 기존 경쟁 시장(붉은 오션)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푸른 오션)을 창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아이디어는 인간의 불편함과 한계를 해소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빅 아이디어'라 할 수 있다.

또한, 빅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이커머스 기업 '아마존(Amazon)'을 들 수 있다. 아마존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또 그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실현했다. 이 아이디어는 소비자의 삶을 개선하는 것이라는 본능을 충족시키며, 아마존을 전 세계 최대의 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결국, 빅 아이디어란 인간의 본능을 충족시키고, 삶을 개선하는 아이디어이다. 이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선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이 어떤 문제에 직면하고,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지 관찰해야 한다. 그렇게 찾아낸 아이디어가 진정한 '빅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빅 아이디어를 찾는 것은 단순히 뛰어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과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런 빅 아이디어는 결국 사람들의 삶을 더 나아지게 만들고, 사회를 더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